푸조·시트로엥 자동차 부회장이 한국시장 강화 전략 강화를 강조했다.


엠마뉴엘 딜레 PSA(푸조·시트로앵) 그룹 부회장이 16일 오후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푸조비즈니스센터에 기자들과 만나 "중국의 성장세가 워낙 빨라 그동안 아시아 사업의 99%를 중국에 쏟을 수밖에 없었다"며 "조직 개편으로 본사 차원에서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에 좀 더 많은 관심과 자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딜레 부회장은 닛산과 필립스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내고 지난해 7월 PSA에 영입돼 인도·태평양 시장을 총괄하고 있다.


그는 "한국 시장은 잠재력 측면에서 푸조의 중요한 시장"이라며 아시아지역의 성장세에 맞춰 자동변속기를 모든 모델에 확대하는 한편 파워트레인 측면에서도 눈에 띄는 변화가 있을 것임을 예고했다. 


또 딜레 부회장은 "한국 시장은 비중이 유의미한 수준은 아니지만 '푸조 2008'의 순조로운 출시에서 보듯 잠재력 측면에서 푸조의 역할 중요하다"며 "올해 말에는 일본이나 호주 시장과 비교해도 한국 시장이 크게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자국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 역량을 집중해온 PSA는 작년 중반 전세계 시장을 유럽, 유라시아,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중국·아세안, 인도·태평양 등 6개 지역으로 분류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중국 본부에서 관리하던 한국 시장은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편입한다는 방침인 것.

딜레 부회장은 "PSA는 유럽에 집중하는 회사여서 다른 글로벌 자동차 회사와는 달리 지역 기반이 취약했다"며 "그동안 중국의 성장세가 워낙 급격해 아시아 사업의 99%를 중국에 쏟을 수밖에 없었는데, 이번 조직 개편으로 본사 차원에서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에 좀 더 많은 관심과 자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딜레 부회장은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자동변속기 모델을 늘리겠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그는 "그동안 유럽 시장에 무게를 두고 수동변속기에 집중했는데 실수라는 걸 깨달았다"며 "앞으로는 고품질 자동변속기를 모든 모델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딜레 부회장은 "한국의 공식 수입사인 한불모터스와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우리가(현지법인 등으로) 직접 시장에 개입하면 비이성적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단언했다.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푸조 2008은 작년 10월 하순 국내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686대가 팔리며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약 290대가 판매돼 푸조는 연말까지 판매량이 4천대에 이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푸조와 시트로앵 차량은 작년 국내에서 한불모터스를 통해 모두 3738대가 팔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는 작년 국내에서 3만대 이상 차량을 팔아치운 BMW,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등 독일 업체에 비해서는 미미한 수준이다. 


한국에서는 독일차에 대한 선호도가 워낙 크고, 한국 업체의 경쟁력도 높아 프랑스차의 경쟁력에 대한 의문이 존재한다는 지적과 관련, 그는 "전문가들은 푸조와 시트로엥 차량의 감각적 인테리어, 도로 장악력 등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내린다"고 전하며 "깔끔한 디자인, 타협하지 않는 기술, 라틴 감성이 묻어나는 차체 등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질 것이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PSA는 4월 2일 개막하는 서울모터쇼에서 푸조 308 해치백, 508 RXH 왜건, 시트로엥 C4 칵투스, DS5 등 차량 4종을 아시아 최초로 출품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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